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전기차 TOP3를 뽑아보려고 합니다. 전기차답게 배터리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지, 안전운전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나 자율주행처럼 인공지능 탑재 여부로 나눠야 하는지 고민했습니다. 그래도 전기차도 자동차답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전기차만 가지고 순위를 나눠 보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를 뽑으라면 안전한 자동차의 명소, 고유명사로 표현되는 ‘볼보’가 있죠. 볼보의 순수 전기차가 포함되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제가 보유한 EV6도 순위권은 아니지만, 좋은 평가를 받았는지 궁금해지네요. 우리 같이 알아봅시다.
1. 안전한 전기차 기준 : 미국 IIHS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전기차를 뽑기 위해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결과가 필요합니다. 유럽 안전성 평가 테스트(NCAP)가 있고, 미국의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 (IIHS)가 있네요. 이번에는 IIHS 2023년 결과 중 TSP+(Top Safety Pick +) 최고 등급을 받은 자동차 중 전기차를 뽑아 보려고 합니다. *다음에는 NCASP 자료로 선정해 볼게요
미국에 IIHS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의 결과가 신뢰받는 이유는 매년 항목이 추가되고, 기존에 조건이 까다로워지기 문입니다. 또한 원칙적으로 북미지역에 신규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가 검사 대상이기에, IIHS의 등급을 나누고 평가하는데 객관적인 등급으로 볼 수 있습니다.
IIHSS 총 4가지의 총돌 테스트를 실시하게 됩니다. 전면 오버랩, 측면 스몰 오버랩, 조수석 측면 오버랩 그리고 측면 테스트 입니다. 이전에 시행했 루프 강도, 헤드레스트 및 차량 간 전방 충돌 방지에 대한 평가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IIHS 테스트 정보는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IIHS 자세히는 몰랐지만, 오버랩 테스트는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네요. 2014년에 시행된 가장 혹독한 실험으로, 많은 브랜드 자동차들의 무덤이 되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오버랩 테스트에서 ‘볼보’는 지금까지 가장 높은 등급을 맞으면서 안전한 자동차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우리나라와 비교하자면, 국내에 자동차 안전 등급을 평가하는 기관에서는 플랫폼과 섀시, 쉽게 구조체가 변경이 없을 경우 충돌 테스트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의무사항이 아니라는 얘기죠.
2.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전기차 TOP3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전기차로 TOP3를 선정하지만, 순위는 주관적인 기준으로 나눴습니다. 먼저 친환경 차인 만큼 IIHS TPS+ 등급을 받은 전기차 중에, 상대적으로 작은 차량 그리고 가격이 저렴한 전기차가 순위가 높아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스포츠 경기에서 무승부가 나오면 체중이 작은 선수가 승자가 되잖아요. 이렇게 이해해 주시고, 흥미롭게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모든 차량에 결함 문제는 솔직히 있습니다. 결함에 경중을 나눠서 안전한 전기차를 선정하기에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단순히 IIHS 결과로 선정한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TOP3. 2023 아우디(Audi) Q4 e-tron
중형 럭리 SUV 그룹에 안전한 전기차로 아우디 Q5 이-트론입니다. 1회 충전 시 368km 주행이 가능합니다. e-tron 40을 기준으로 201마력, 310Nm 토크, 제로백 8.5초, 휠베이스 2764mm, 무게 2125kg이네요.
TOP2. 폭스바겐(Volkswagen) ID.4
중형 SUV 그룹로 폭스바겐 ID.4입니다. ID.4 라인업 중에 ID.4 PRO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44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82kWh로 172마력, 310Nm 토크, 제로백 10.4, 휠베이스 2771mm, 무게 2140kg 입니다.
TOP1. 2023 스바루 솔테라
소형 SUV 그룹에 스바루 솔테라를 가장 안전한 전기차로 뽑았습니다.입니다. FWD 기준 1회 충전 시 354km 주행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71.4kWh로 215마력, 140Nm 토크, 휠베이 2670mm, 제로백 9.5초입니다.
아쉽게 불명예스러운 건 “바퀴가 빠진다는” 이번에 블로그 쓰면 알게 됐습니다. 휠 볼트 체결이 느슨해지면서 주행 휠이 빠질 수 있다는 결함이 발견되어 리콜이 진행되고 있다 합니다. 완벽한 자동차가 없는 거 같네요. 하지만, 체급이 작은 소형자동차가 IIHS 최고 등급을 받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3.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전기차 : Kia EV6?, Volvo ?
아쉽게도 Kia ev6는 2023년에 테스트 결과에 없었네요. 2022년 IIHS 결과에서는 최고 등급인 TSP+를 받았지만, 매년 안전 테스트 항목과 조건 수준이 높아지고, 다르기 때문에 동일선상에 두고 순위에는 올리지 못했습니다. EV6 오너로서 혼자 방구석에 만족하면서 잘 타고 다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했던 ‘볼보’ 자동차는 2022년 최다인 총 14개 차종이 TSP+ 등급을 받았습니다. 볼보 전기차도 Kia ev6와 마찬가지로 2022년 결과에 Small SUVs 그룹에 Volvo C40, Volvo XC40 2개 차종이 있었네요. 처음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혹시나 볼보전기차가 없으면, 이게 더 큰 뉴스다 생각했었지만, 아니네요. 안전한 전기차에서도 볼보는 명불허전이 따로 없네요.
4. 안전한 전기차가 더 안전해 지길 바랍니다.
2023년 IIHS에서 TSP+ 최고 등급을 수상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전기차로 선정된 스바루 솔테라, 폭스바겐 아우디 e-tron 외 2023년에 TPS+ 등급을 받은 전기차 테슬 모델 Y, 리비안 R1S4, 리비안 R1T 전기차들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전기차로 보셔도 무방하겠습니다. IIHS 충돌 테스트를 통해서 안전성 측면에서는 객관적으로 검증되고, 의심할 수 없는 결과로 보니다. 전기차를 구입 예정이라면 구매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충돌 테스트와 더블어 전기차 관련해서는 보통 소비자들 안전의식 기준은 더 높습니다. 그에 맞는 안전 테스트 기준이 우리나라 자동차 안전 연구원(KATRI)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KATRI에서는 전기차 안전 테스트의 경우 감전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전해액 누유 확인을 필수로 한다고 합니다. 전해액 노출은 전체의 7%를 넘으면 부적합 판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세계에서 처음으로 자동차 안전 연구원에서만 한다는 배터리 낙하시험도 있다고 합니다. 4.9m 높이에서 36km/h로 배터리를 낙하시키고, 유해가스 확인 및 화재가 원인이 되는지 고강도 시험을 거쳐 안전 기준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기차는 물론이고 모든 자동차 관련하여 안전성이 검증되고, 안심하고 편안하게 자동차 라이프 즐길 수 있도록, 안전한 전기차가 더 안전해지길 바봅니다.
5. 자료출처
그 외, 더 많은 IIHS 방문하시면 더 많은 자동차의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