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6 전기차의 숨겨진 쓸모있는 기능 5가지 : 이 기능만 알아도 능력자!

기아 EV6을 구입하고 운행하면서, 알게 모르게 정말 필요했던 기능이나 알고 있으면 도움 되는 팁을 모아 봤습니다. 어디 선거 분명히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하는 방법은 모르겠고, 어렴풋 시도는 해보지만 안서 포기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저는 있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바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V6뿐만 아니라 기아자동차 전체 차량에도 기능 중에 일부가 동일하게 적용됐을 겁니다. 아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1. 알아두면 편리한 테일게이트 사용법

 

스마트키로 테일게이트(흔히들 트렁크)를 열고, 닫는 것만 알고 계시나요?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EV6 전기차는 해치백 스타일로 트렁크가 열리면 엄청 높이 올라가게 됩니다. 잠깐 열고 닫고 싶었는데, 손으로 잡기에는 부상 위험도 있기 때문에 포기했을 겁니다.

너무 쉬운 방법과 시스템이 이미 적용되어 있습니다. 1. 작동 중에 트렁크 열림/닫힘 버튼을 짧게 누려면 작동이 멈춥니다.  2. 혹시나 트렁크가 신체 일부나 짐들이 끼게 되면 물체 끼임 인식 기능이 있어서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거나 완전히 열리는 기능이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비작동 조건일 수도 있으니 일부러 테스트는 하지 마세요.

아래와 같이 파워 테일게이트를 신체조건에 맞게 세팅해서 사용해 보세요. 딱 한 번만 세팅하면 설정 방법 앞으로는 잊고 지내셔도 됩니다.

 

1-1 파워 테일게이트 열림 높이 설정 방법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에서 ‘설정’ > 차량 > 도어 > 파워 테일게이트 열림높이 > 완전열림/ 3단계/ 2단계/ 1단계/ 사용자 높이 설정

 

1-2 파워 테일게이트 열림/닫힘 속도 설정 방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설정’ > 차량 > 도어 > 파워 테일게이트 열림 속도 > 빠르게/보통 설정. 초기 작동 속도는 ‘빠르게’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2. 중립 주차, ‘N’주차, 지금 이 순간 너무 필요한 기능

기아 EV6 전기차 중립주차

우리나라는 잠시 주, 정차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또한, 웬만한 도심에서 주차 시 중립(N단) 주차를 해야 하는데 환경적인 요소들도 많아요. 올해 1월 기준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2550만 3천대가 넘는다고 합니다. 당연히 주차공간은 부족해서 주차난 심각하죠. 중립 주차를 해야 하는데, 예전처럼 시프트 락으로 손쉽게 가능했지만,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차량들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서, 잘못했다간 꼼짝 못 하게 만드는 주차를 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이 차량을 움직일 수 있도록 주차 시 다음과 같이 순선대로 진행해서 해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별거 아닌 거지만, 가장 필요하고, 알고 계셔야 됩니다. 사진으로 가지고 계시던지, 메모를 하시면 나중에 모르고 미안한 상황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다른 건 기억 못 해도 중립 주차하는 방법은 꼭 숙지해 주세요

 

2-1  EV6 중립 주차 하는 방법 : N 주차

  1. 시동 ‘ON’상태에서 전자 파킹 브레이(EPB) 스위치 눌러 기능을 해제 *EPB(Electronic Parking Brake)
  2. ‘AUTO-HOLD’ 버튼을 눌러 기능을 해제
  3. 기어 변속 다이어를 ‘P’ 주차에 두고 시동을 끔
  4. 브레이크 페달을 밝고, 변속 다이어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한 칸만 돌린 상태로 약 1초 이상을 유지

 

2-2  EV6 중립 주차 시 주의사항

  1. 시동을 끈 후 안전벨트를 풀고 도어를 열면 자동으로 ‘P’으로 변속됩니다. 도어를 닫고 브레이크를 밝고 설정하기
  2. 시동을 끈 후 약 3분 동안 ‘P'<>’N’ 변속이 가능합니다.
  3. ‘N’ 유지 모드에는 시동 상태가 ‘ACC’를 유지되므로, 이 상태로 장시간 방치하면 배터리 방전 우려가 있습니다.

 

 

3. 4륜 구동과 드라이브 4가지 모드 : ‘SNOW’모드 변경은 꼭 기억하기.

 

3-1 4륜 구동 모터를 선택한 배경 (AWD)

제가 구매한 EV6 전기차는 4륜 구동 모터 사양이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후륜 2륜 베이스에 전기차를 패밀리카로 구입하기에는 4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 겨울철을 안심할 수 없어서입니다. 뉴스에서 후륜 구동방식은 상대적으로 눈길에 취약하다 해서 나름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 4륜 구동 방식으로 선택하게 됐습니다.

4륜 구동 시에는 전, 후륜이 모두 구동되어 일반 도로에서는 적절하게 전륜 및 후륜 구동력을 배분하며, 비포장 상태의 험한 길을 탈출하거나 급경사로, 모랫길, 진흙길 등을 주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하여 주행성을 향상해 준다고 합니다

 

3-2 전자식 4균 구동의 장점 4가지

  1. 차량의 직진 안정성 향상
  2. 차량의 곡선 주행 성능 향상
  3. 눈길, 빗길, 모랫길 등 험로에서의 안정성 확보
  4. 구동 모드 자동 제어를 통한 에너지 효율 향

 

3-3 중요한 드라이브 모드 변경 방법 : SNOW, NOMAL, ECO, SPORT

‘DRIVE MODE’ 핸들 중앙 기준으로 좌측 하단에 있습니다. 버튼을 누를 떄마다 변경되는 모드는 ECO > NOMAL > SPORT 이렇게 3단계입니다. 저 같은 경우 이 상황에서 당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분명히 4륜 옵션을 선택했고, 스노 모드가 있다고 했는데, 어디서 설정을 해야 하는지, 혹시 옵션 선택이 안서 출고된 차량을 확인하고 인수한 건지. 혼자서 짧은 시간 동안 소설을 쓰고 있었네요.

 

EV6-드라이브-모드

EV6의 스노(SNOW)모드 변경 방법은 드라이브 모드(DRIVE MODE) 버튼을 길게 누르면 됩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이렇게 이왕 스노 모드 변경 방법을 알아본 김에 눈길, 빙판길의 주의사항도 꼭 알아둬서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3-3 눈길, 빙판길을 주행할 때

  •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밝아 부드럽게 출발
  • 타이어체인이나 스노타이어 사용
  • 차간거리 충분히 유지
  • 운전 중 급가속, 급감속, 급브레이크, 과도한 휠 조작 지양
  • 내리막길에 회생 제동을 적절히 사용(왼쪽 패들 시프트 레버 사용 시 회생 제동량 증대)
  • 오르막길에서는 한번 멈추면, 다시 출발하기 힘들어요. 차량 간격을 유지하면서 한 번에 오르는다는 생각으로 서행

 

 

4.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음

전, 후방 카메라를 보면서 주차 시 깨끗한 화질에 장애물과의 거리에 따라 알려주는 경고음은 주차 시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이격 거리가 있는지 그리고 경고음은 주차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지 알아볼게요.

전후방-카메라-주차거리

주차 공간이 여유가 있을 땐 괜찮지만, 좁은 주차 공간 일 때는 천천히 주차 뷰 모니터 확인하면서 주차하는 데 도움받으시면 됩니다. 또한 경고음도 잘 들으셔야 하기 문에, 차량 내 음악이나 기타 소리의 볼륨은 낮추시고 주차 거리 경고음도 정확히 들으셔야겠습니다. 외우실 필요는 없으시고, 주차하실 때 경고음 ‘삐’가 연속적으로 안 나오게 끔 하는 게 가장 안전하게 주차하는 방법 같아요.

 

5. 원격 전진 그리고 후진하는 방법

저도 아직까지 한번 도 시도한 적 없는 기능으로, 가장 시도해 보고 싶은 기능입니다. 솔직히 작동하는 방법을 몰라서 못했기도 해서. 이번 기회에 알아두고 나중에 원격으로 좁은 공간에 있는 EV6를 이동시켜 보려고 합니다. 솔직히 동일한 기능에 쏘렌토 차량이 오작동한 뉴스를 본 적이 있어서, 걱정되는 부분도 있었네요.

사전에 알아둬야 할 사항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에서 동의를 선택하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원격 전, 후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1.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작동 준비

  • 차량으로부터 일정 범위 내에서 스마트키의 도어 잠금 버튼을 눌러 도어를 잠그세요
  • 도어 잠금 후 약 4초 내에 원격 시동 버튼을 길게 눌러 원격 시동을 거세요

 

5-2.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작동 준비

  • 원격 전,후진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공간 앞에 차량을 정한 후 ‘P’주차로 변속하세요
  • 주차 ‘뷰’버을 길게 누르세요
  • 스마트키를 휴대하고 차에서 내린 후 모든 도어 및 테일게이트를 닫으세요.

 

5-3. 원격으로 전, 후진 해보기

원격 주차 버튼

  1. 스마트키의 전진 버튼 또는 후진 버튼을 누르세요. 제어 중 버튼을 놓으면 차량이 멈추고, 다시 버튼을 누르면 기능이 작동됩니다
  2. 차량이 원하는 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스마트키의 전진 버튼 또는 후진 버튼을 누른 상태를 유지하세요
  3. 원격 전, 후진이 완료되면 스마트키를 휴대하고 차량에 탑승하거나 스마트키의 원격 시동 버 ‘홀드’를 누르세요.

원격으로 전, 후진 기능을 사용할 때는 차량으로부터 약 4m 내에서 스마트키를 조작하고,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고 있어도 차량이 이동하지 않으면 작동 범위 내로 이동한 후 스마트키 버튼을 다시 누르세요. 원격 전, 후진 기능 작동 중에 종료하고 싶으면, 스마트키를 휴대하고 차에 탑승하거나, 스마트키의 원격 시동 버튼 ‘홀드’를 누르시면 됩니다.

 

 

 

6. 숨겨진 기능의 미래

EV6 전기차의 숨겨진 쓸모 있는 기능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 밖에도 우리가 몰랐던 기능들이 정말이 있습니다. 알지 못해서 사용 못 하는 편리한 기능들도 있으니, 유용한 기능들이 있다면 다시 2편을 만들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5가지 숨겨진 기능은 파워 테일게이트 (트렁크) 설정, 중립 주차 설정 방법, 드라이브 모드 변경 방법, 전/후방 주차거리, 원격 전진/후진 방법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EV6 오너들에게 이미 기능적으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가 몰랐던 전기차 포함 출시되는 자동차에 다양한 풍부한 기능들이 더 많아지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자료참고 : 기아자동차 사용 설명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