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전기차는 알게 모르게 자주 등장합니다. 우리가 모를 뿐이죠? 아니면 저만 몰랐던 건 아니겠죠? EV fun 카테고리는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재미있는 요소 중심으로 운영하려고 합니다. 조금은 과정게 표현할 수 있지만, 전기자동차에 관심을 끌어 올려서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전기자동차 생활에 큰 걸음에 다가가는 흥미로운 작은 발걸음으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1. 영화 속 전기자동차 : 이제는 더 이상 미래가 아니다
자동차에 어릴 적 관심이 많았습니다. 신기한 자동차가 있어서 스크랩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EV fun’ 게시판 첫 포스팅에 어울릴만한 소재인 듯 보입니다. 영화를 보면 현실과 어울리지 않은, 미래에서나 볼 수 있는 자동차가 빈번하게 나오게 됩니다. 현재 기술로 실현 불가능해 보이는 자동차는 영화에서는 가능하죠.
저한테도 자동차관련 스크랩 했던 기억을 떠올리면, 현대자동차가 관련 기사가 아직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습니다. 당연히 미래지향적 디자인에 먼저 눈이 갔지만, 일반적인 자동차와 다른 외관 디자인이 보였습니다. 바로 사이드미러였죠. 카메라로 뒤를 볼 수 있다는 자동차의 관련된 신문 기사였습니다. 스마트폰도 아니고, 휴대폰도 아니고, 그 옛날 삐삐도 없는 시절에 사이드미러가 카메라인 자동차는 없었고, 현실 세계가 다가올거란 기대도 전혀 없었죠.
전기자동차 Kia EV6를 구매하면서 여러 구매하려는 자동차 후보 중 아이오닉5를 알아볼 때 알게 됐습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혁신이라는 타이틀로 우리 삶에 다가온 사실을 알게됐죠. 야간과 우천 주행 시에도 선명한 후방 시야를 제공하는, 전후방 사각 지대를 최소화 해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주행과 주차 시 편의성을 더 높여주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 미래가 현실이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자세한 내용 추후 블로그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누구는 신문이나 TV 방송에서, 누구는 당시 영화를 보고 상상 속 이미지일 뿐이라고 고개를 갸우뚱했던 기술의 자동차가 또 있을까요? 있다고 하면 전기자동차의 미래를 앞서서 보여준 차량도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어떤 전기자동차가 있었는지 무작위 TOP3를 알아보겠습니다. 흥미로운 소재이고,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니 재밌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영화 속 주인공은 “나야 나” TOP3
영화 속 전기차를 한번 있었는지 잠시 생각해 보세요. 전기자동차가 영화 속에 나와서 신기했거나,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는지! 아마 저와 동일한 장면을 기억하는 분들이 많을걸로 예상됩니다. 맨 마지막에 TOP1으로 작성했으니 맞춰보세요.
2-1 ‘미션임파서블4 고스트 프로토’에서 BMW i8 : TOP3
영화 속 전기차로 TOP3 중에 첫 번째로 소개될 전기자동차는 2011년 개봉한 미션임파서블4에 BMW i8입니다. 순수전기차는 아니지만, 전륜은 전기모터, 후륜 터보 엔진을 배치해 구동하는 방식에 컨셉트카로 미션임파서블 4에 등장하면서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2015년 BMW i8 모델이 정식으로 출시되고, 가솔린과 전기로 사용해 최고 출력 362마력, 정지 상태에서 100km/h 4.4초가 걸리는 성능을 갖춘 상태였습니다. 국내에서도 유명가수, 스포츠선수, 배우 그리고 재벌까지 예약구입하는 차량으로 당시에 인기가 매우 높았습니다.
2-2 ‘블랙팬서2 와칸다 포에버’에서 렉서스 RZ 450e : TOP2
두번째 영화 속 전기차로 뽑은 차량은 ‘RZ 450e’ 차량으로 렉서스에 첫 순수전기차 입니다. 아무래도 가장 최근 영화에 언급된 전기차라서 개인적으로 두번째로 꼽았습니다. 영화속 와칸다의 장군 ‘오코예’가 등장하는 장면에서, 렉서스 차량을 타고 빠르게 달리며 추격해오는 사람들과 격투를 벌이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올해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사전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영화 광고 영상에서는 광안대교를 지나가는 장면이 나왔지만, 정작 영화 본편에서는 RZ 450e 차량은 출현하지 않았네요. 영화와 자동차 회사간에 스폰서쉽으로 탄생한 광고영상 뿐인건가요? 여하튼 일본 럭셔리 브랜드 렉서스도 한국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네요.
2-3 ‘어벤져스 엔드게임’ 아우디 e-tron GT : TOP1
e-tron GT 프로토타입을 우리가 일부러 찾지 않은 이상 존재를 알고 있는 사람이 있었을까요? 전 세계인구가 가장 먼저 알게 된 계기는 아마도 2018년 영화 ‘어벤져스 : 엔드게임 ‘ (Avengers : Endgame) 영화일 것이다. 영화 속 아이언맨으로 나온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멋지게 운전하며 등장한 장면으로 유명세를 떨치게 됐죠. 임팩트가 강했는지 영화 속 전기차란 주제를 선정하고 가장 먼저 생각났던 전기차이기도 했습니다. 영화를 많이 보진 않기도 하지만, 다행히 어벤져스 영화는 보게 서 기억하게 됐네요. 이 외에도 아우디에 R8 e-tron까지 등장했다고 합니다.
SUV 형태의 기존 e-tron과 달리 4도어 쿠페 스타일인 e-tron GT는 공기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유려한 라인과 낮게 설계된 고성능 스포츠카의 디자인이 영화 속 아이언맨의 천재적인 두뇌와 최첨단 기술의 상징적인 이미지와 너무 잘 맞게 표현된 거 같습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이 당시에 초기 단계인 만큼 영화 속 주인공과 전기차 고성능 라인업에 e-tron GT를 활용하면서 전기차 시장의 위상을 높이는 시발점이 됐을 거라 예상되네요.
3. 영화 속 전기차가 현실로
영화 속의 전기차들은 화려한 영상미와 함께 대형 스크린에 비춰지기에, 관객들의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화의 스토리와 기억나는 장면이 어울리는 자동차가 출현하면, 기억하는 모든 것이 브랜드 이미지 좋은 반응을 끌어낼 것입니다.
영화 속 전기차 TOP3라는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맞는 차량을 찾는 게 너무 힘들었습니다. 영화 속에 출현한 일반차,슈퍼카, 하이퍼카는 많지만, 정작 스토리상 임팩트를 주면서, 기억 속에 남을만한 전기자동차는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아지면, 영화 속 전기차가 많이 출현하겠죠? 친환경차의 전기자동차가 존재가 미래가 아닌 우리 바로 눈앞에 있다는 인식을 알려주면서, 호기심이 조금이라도 생기셨다면 좋겠습니다.